본문 바로가기
생활 관련/여행

9월 가볼 만한 곳 1탄 충남 공주(무령왕릉과 왕릉원, 공산성등)

by 소예 2023. 8. 30.

★9월 가볼 만한 곳 1탄 충남 공주★

 

 

1. 무령왕릉과 왕릉원

2. 국립공주박물관

3. 공산성

4. 제민천

5. 갑사와 동학사

6. 한옥마을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왕릉로 37-2

- 이용시간 : 9:00~18:00 *9:00:16:00 매시간 정시 문화유산해설

- 휴일 : 설. 추석 당일

- 입장료 : 어른 3,000원 / 청소년 2,000원 / 어린이 1,000원

 

 

공주 여러 곳에서 찬란한 백제 문화의 흔적을 볼 수 있다.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사적), 공산성이 대표적이다. 두 곳은 부여, 익산 유적 여섯 곳과 함께 백제역사유적지구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은 2021년 9월 명칭이 바뀌기 전에는 공주 송산리 고분군이라 했다. 

 

1971년 여름 송산리 5호분과 6호분 배수로 공상 중, 온전한 벽돌무덤이 발견돼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다. 입구에 놓인 지석은 무덤 주인이 백제 25대 무령왕과 왕비임을 분명히 알렸다. 화려하고 정교한 유물 수천 점이 쏟아졌다. 무령왕릉은 삼국시대 무덤 가운데 유일하게 주인이 밝혀진 곳이다. 

 

왕릉 옆으로 소나무들이 있다.
무령왕릉과 왕릉원(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왕릉 내부모습
무령왕릉 내부 모형(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무령왕릉과 왕릉원에는 무덤이 모두 7기 있다. 1~5호분은 백제 전통 묘제인 굴식 돌방무덤이고, 6호분과 무령왕릉은 중국 양식인 벽돌무덤이다. 백제 사회의 국제성, 개방성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해석한다. 6호분은 사신도가 특징이다. 사방 벽에 무덤 주인을 지키는 동물을 그렸다. 각 무덤 구조와 유물은 무령왕릉과 왕릉원 전시관에서 관람한다. 전시관에서 나오면 고분군이 보이는데 6호분과 5호분, 무령왕릉이 이어진다. 푸른 소나무에 둘러싸인 길을 걸으며 1~4호분을 차례로 돌아본다. 1~6호분 모두 왕족의 무덤으로 짐작할 뿐 주인을 정확히 알 수 없다. 

 

왕릉
5.6호분과 무령왕릉(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국립공주박물관

 

-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관광단지길 34

- 이용시간 : 9:00~18:00

- 휴일 : 매주 월요일, 매년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 이용요금 : 무료

 

 

무령왕릉에서 발굴한 실제 유물은 국립공주박물관에 있다. 왕과 왕비의 목관, 사망 연월일과 무덤 쓴 날짜를 기록한 지석(국보), 1500년간 내부를 지탱한 벽돌, 무덤을 지키는 석수(국보), 왕 내외가 착용한 금제 뒤꽂이(국보)와 은팔찌(국보) 같은 장신구 등을 눈앞에서 보면 훨씬 감동이 크다. 박물관은 무령왕릉 출토품을 전시한 웅진백제실 외에 충청남도역사문화실, 웅진백제어린이체험실로 구성된다.

 

박물관 내부
국립공주박물관(사진=한국관광공사)
박물관 내부에 전시된 보물
국립공주박물관(사진=한국관광공사)

 

 

 

공산성

 

-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 이용시간 : 9:00~18:00

- 휴일 : 명절 당일

- 시설 이용료 : 어른 3,000원 / 청소년, 군인 : 2,000원 / 어린이 1,000원

 

 

공산성은 백제시대 대표적인 성곽으로 웅진백제(475~538)를 지킨 왕성이다. 비단 같은 금강 줄기를 발아래 둔 낮은 능선을 따라 성곽이 2660m가량 이어진다. 유유히 흐르는 금강과 공주 시내를 조망하며 완만한 듯 때로 급경사를 이룬 성곽 위를 걷는다. 금서루(서문)에서 출발해 공북루(북문), 진남루(남문), 영동루(동문)를 거쳐 돌아오면 한 시간쯤 걸린다. 

 

 

성곽길에 깃발들이 놓여져 있다
공산성(사진=한국관광공사)
공산성(사진=한국관광공사)
성의 모습
공산성(사진=한국관광공사)

 

 

 

제민천

 

-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무령로 

 

 

공산성 진남루로 나가면 전통시장인 공주산성시장이 가깝다. 제민천은 공주시 금학동에서 발원하여 금성동에서 금강으로 유입되고 도심지역을 가로지르는 하천이다. 제민천을 따라 걷다 원도심을 구석구석 누비는 재미가 쏠쏠하다. 양쪽에 작은 잡이 어깨를 맞대고 늘어섰다. 레트로 감성 넘치는 카페와 문화 공간도 많다. 게스트하우스 공주하숙마을에 묵으며 교육도시로 유명하던 공주의 옛 하숙 문화를 느껴봐도 좋다. 

 

하천길 옆으로 건물이 있다.
제민천(사진=사진관광공사)

 

 

계룡산 갑사와 동학사

 

- 갑사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로 567-3

- 동학사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 1로 462

 

갑사는 통일신라 화엄종 10대 사찰 가운데 하나다. 대웅전, 철당간 등 보물을 보유했고, 주위에 용문폭포와 수정봉 같은 명승을 거느렸다. 신라 성덕왕 때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동학사는 비구니 수행 사찰이다. 고려와 조선의 충신을 기리는 삼은각과 숙모전이 옆에 있다. 벚꽃이 피는 4월과 계곡이 아름다운 여름철에 관광객이 많다. 

 

절
갑사(사진=한국관광공사)
절
동학사(사진=한국관광공사)

 

 

 

공주 한옥마을

 

- 위치 : 충남 공주시 관광단지길 12

 

한옥 숙박과 공방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개별 숙박동부터 단체 숙박동까지 선택의 폭이 넓고, 식당과 전통찻집, 족욕 체험장 등 부대시설이 충실하다. 도자기와 한지 체험 공방도 갖췄다. 무령왕릉과 왕릉원, 국립공주박물관까지 도보 10분, 공산성과 원도심은 자동차로 5분 내외다. 

 

 

한옥마을
공주한옥마을(사진=한국관광공사)
한옥마을
공주한옥마을(사진=한국관광공사)

 

 

 

 

충남 공주시 추천 여행 코스

 

<당일 여행 코스>

무령왕릉과 왕릉원 -> 국립공주박물관 -> 공산성 -> 제민천과 원도심

 

 

<1박 2일 여행코스>

첫째 날 : 무령왕릉과 왕릉원 -> 국립공주박물관 -> 제민천과 원도심 -> 공주한옥마을

둘째 날 : 공산성 -> 공주산성시장 -> 갑사, 동학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