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관련/여행

7월 가볼 만한 곳 3탄 경남 함양군(화림동계곡, 상림공원,일두고택 등)

by 소예 2023. 7. 12.
반응형

★7월 가볼 만한 곳 3탄 경남 함양군★

 

1. 화림동계곡

2. 상림공원

3. 일두고택

4. 남계서원

 

 

 

 

 

화림동계곡

 

- 위치 : 경남 함양군 안의면 월림리 1472

 

 

화림동계곡이 위치한 함양은 '좌안동 우함양'이라 불린 영남 선비 문화의 중심지였다. 이를 증명하듯 선비들이 자연을 벗 삼아 학문과 인생을 논하던 정자와 누각이 곳곳에 있다. 그중 화림동계곡은 함양을 넘어 우리나라 정자 문화의 진수를 보여준다. 계곡을 따라 기이한 바위와 반석, 산이 어우러져 한 폭의 산수화를 완성하고, 그림 같은 풍경을 조망하는 명당에 정자가 들어섰다.

 

 

화림동계곡(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화림동계곡(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옛 선비들처럼 계곡과 누정의 운치를 만끽하도록 이곳에 선비문화탐방로를 조성했다. 탐방로는 2개 구간이 있으며, 화림동계곡의 백미인 거연정과 농월정을 잇는 1구간(약 6km)이 인기다. 길이 평탄해 남녀노소 누구나 걷기 편하다. 전 구간을 걷기 부담스러우면 정자와 계곡에서 여유롭게 쉬며 일부만 둘러보는 것도 방법이다. 산과 물, 바위, 정자가 완벽한 합을 이루는 거연정 앞에 서는 순간, 화림동계곡이 풍류 명소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거연정(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거연정과 군자정을 지나 본격적인 계곡 산책이 시작된다. 두 정자 사이에 난 다리(봉전교)를 건너자마자 왼쪽 숲 속으로 덱 탐방로가 보인다. 탐방로에 들어서면 상쾌한 기운이 감싼다. 울창한 나무 그늘과 시원한 계곡물소리가 무더위를 잊게 한다. 탐방로에서 계곡으로 내려가 잠시 쉴 수도 있다.

 

선비문화탐방로(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탐방로를 걸어 화림동계곡의 정자 가운데 가장 크고 화려한 동호정에 이른다. 동호정은 조선 선조 때 학자인 동호장 만 리를 기리기 위해 그의 후손이 건립한 중층 누각이다. 위풍당당한 정자도 볼거리지만, 계곡에 펼쳐진 드넓은 암반이 시선을 끈다. 차일암이라 불리는 너럭바위를 중심으로 금적암(琴笛岩)과 영가대(詠歌臺)라고 새긴 글씨가 눈에 띈다. 각각 '악기를 연주하는 곳' '노래 부르는 곳'이라는 뜻으로 선조들이 이곳에서 풍류를 즐겼음을 보여준다. 

 

동호정(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차일암(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1구간 마지막 정자인 농월정에 이르면 풍경이 더욱 웅장하다. 거대한 월연암 한쪽에 농월정이 서 있고, 그 뒤로 산이 원근감을 달리하며 펼쳐진다. 몽환적인 이 장면은 드라마 <환혼>의 배경으로 등장했다. 

 

농월정(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함양 상림공원

 

- 위치 : 경남 함양군 함양읍 교산리 1073-1

 

 

반응형

 

함양 상림(천연기념물)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인공림이다. 통일신라 때 최치원이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조성했다고 전하며, 다양한 수종 2만여 그루가 빼곡한 숲을 이룬다. 숲 속을 산책하며 함화루, 이은리 석불, 최치원신도비 등도 볼 수 있다. 상림 일대를 공원으로 꾸며 연꽃단지, 음악분수, 역사인물공원 등 볼거리가 많다. 

 

함양상림(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일두고택

 

- 위치 : 경상남도 함양군 지곡면 개평길 50-13

 

 

일두고택은 조선 성종 때의 대학자인 일두 정여창의 고택이다. 남도지방의 대표적인 양반 고택으로 솟을대문에 문패가 4개나 걸려있다. 고즈넉한 운치를 느끼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할만한 여행지다.

 

일두고택(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일두고택(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남계서원

 

- 위치 : 경상남도 밀양시 청도면 두곡 3길 43-16

 

 

정여창을 기리는 함양 남계서원(사적)이 개평한옥마을에서 멀지 않다. 영주 소수서원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세운 서원이며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도 살아남았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서원' 아홉 곳 중 하나로, 뒤쪽에 솔숲이 우거져 산책하기 좋다. 

 

남계서원(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경남 함양군 추천 여행코스

 

 

<당일 여행 코스>

화림동계곡(선비문화탐방로 1구간) -> 개평한옥마을 -> 함양 남계서원 -> 상림공원

 

 

 

<1박 2일 여행코스>

첫째 날 : 화림동계곡(선비문화탐방로 1구간) -> 함양 안의 광풍루 -> 함양 남계서원 -> 함양 청계서원 -> 개평한옥마을

둘째 날 : 함양대봉산휴양밸리 -> 상림공원 -> 지안재

 

 

반응형

댓글